티스토리 뷰
인기 걸그룹 아이브의 키치(kitsch)는 아이브만의 자유분방함과 힙한매력을 볼 수 있는 곡입니다. 아래에서 톡톡 튀는 곡들과의 케미가 좋았던 아이브가 키치(kitsch)라는 곡을 얼마나 잘 소화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브가 표현한 걸크러쉬 하이틴을 눈으로 보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브 키치(kitsch) 앨범
아이브의 키치(kitsch) 앨범은 23년 4월 10일에 발매되었습니다. 처음 발매되는 정규 앨범이며 발매날로부터 현재까지 100만 장 이상의 판매 기록을 올려 인기가 높아졌음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원차트에 모든 곡이 오르고 음악방송 출연없이 2관왕을 차지하며 4세대 걸그룹의 정상임을 증명했습니다. 아이브의 정규 1집 <I've IVE> 앨범 수록곡 중 하나가 키치입니다. 다른 수록곡으로는 'Blue Blood, I AM, Lips, Heroine, Mine, 섬찟(Hypnosis), NOT YOUR GIRL, 궁금해(Next Page), Cherish, Shine With Me'가 있습니다. 이중 키치(kitsch)와 아이엠(i am)이 더블 타이틀이며 3월 27일에 키치가 선공개된 후 아이엠(i am)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정규 1집 앨범은 버전이 3가지입니다. 노래는 전부 동일하며 함께 들어있는 포토북이 다릅니다. 한정판 앨범 'IVE THE 1ST ALBUM I've IVE SPECIAL ver'은 기존 앨범에 비해 가로로 긴 형태입니다. 포토북과 씨디, 스티커세트, 포토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앨범을 소장해서 멤버들의 사진을 감상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이브 키치(kitsch) 곡 소개
아이브 Kitsch
아티스트 : IVE(아이브)
앨범 : I've IVE
발매 : 2023. 04. 10
장르 : 댄스
작곡 : Ryan SJhun, Lise Reppe, Audun Agnar Guldbrandsen, Kyle Joseph Faulkner, Tea Capenter, Emily Harbakk, Stally, PATEKO(파테코)
작사 : 이스란, 황현(MonoTree)
편곡 : Ryan SJhun, Audun Agnar Guldbrandsen, Stally, PATEKO(파테코)
귀엽고 아기자기한 것을 키치 하다고 표현합니다. 그런데 아이브가 표현한 키치는 귀엽고 아기자기와는 거리가 먼 힙하고 세련됨입니다. 타인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키치함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처럼 아이브는 평범한 것도 본인들 것으로 소화하며 예측불가능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것을 잘 보여주는 곡이 키치입니다. 키치는 언제나 예측 불가능하면서도 화려하게 빛나는 아이브의 자기소개와도 같은 곡입니다. 키치를 통해 아이브는 4세대 걸그룹 중 가장 세련되고 스타일리시한 그룹의 포지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달콤한 말 뒤에 숨긴 너의 의도대로 따라가진 않을 거야.'라는 가사는 아이브만의 기준을 세우고 남들에게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표현합니다. 타인의 잣대에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포기하고 맞추는 경우가 많아 힘든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 곡입니다. 댄스곡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 가사로 사람들에게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키치의 작곡가 Ryan SJhun(라이언 전, 본명 전세원)은 과거 일레븐과 애프터 라이크의 곡 작업도 함께 했었습니다. 라이언 전은 키치는 1990년대 10대의 이야기를 힙합 스타일에 담아냈으며 미드 템포 알앤비 베이스로 시작해 아이브만의 소녀스러움과 청량함을 더했다고 합니다. 후렴구에서는 사운드를 확 뒤집어 반전 있는 곡으로 표현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멜로디와 트랙에 올드 감성을 넣으려 노력했으며 한국적 힙합 감성을 더하려 파테코와의 협업도 시도했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브와의 녹음 작업 때는 각 멤버별 보컬과 랩 실력이 성장한 것에 감탄했으며 비장하게 임해주어 더 좋은 가수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아이브 키치(kitsch) 뮤비
키치 뮤비에서 아이브 멤버들이 표현한 하이틴을 잘 볼 수 있습니다. 교복부터 체육복까지 하이틴 시절의 상징인 옷들을 입고 세련되고 당찬 표정을 지으며 자유롭게 춤을 추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학창 시절에 강하게 스스로를 표현한 적이 없었던 사람들에게 멋있다는 생각을 이끌어냅니다. 핑크계열의 하이틴이 주를 이뤘지만 아이브의 키치 이후로는 블랙계열의 하이틴이 주류가 될 것 같습니다.
키치 뮤비는 아이브 멤버들의 강렬한 눈빛으로 시작합니다. 멤버별 얼굴을 한 명씩 비춰주며 긴장을 고조시키가 '우리의 시간이야'라는 가사로 아이브만의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빠른 비트로 점점 고조되는 분위기에 시청자들은 함께 흥이 오를듯합니다. 빠른 템포의 곡과 춤, 화면전환으로 3분 21초의 재생 시간이 금방 지나가버립니다.